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시설 접근성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변재원

Advisor
최태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현상학접근성이동권장애인정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2020. 8. 최태현.
Abstract
사태 그 자체로 돌아가라(Back to the things themselves)

본 연구는 위 문구로부터 시작되었다. 현상학자 Edmund Husserl의 표현으로써, 관찰 대상을 가정 또는 선입견 없이 있는 그대로 보고 대상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노력하려는 의식적 태도를 추구하는 말이다. 위 문구는 사태 그 자체에 대한 본질 직관으로부터 비로소 과학이 시작될 수 있음을 뜻한다.

행정학을 공부하는 동안 문구 속 의미를 종종 고민했다. 서로 다른 사람들을 어떠한 선입견 없이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위해서 어떠한 연구를 지향해야 할지 고민했고, 다양한 현실 세계의 목소리가 그대로 담길 수 있는 연구를 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됐다.

행정학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회과학 연구는 오늘날 인간을 이성적 차원에서 동일성을 지닌 행위자로 가정한다. 관료제 및 정책을 주로 분석하는 행정학의 경우,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인간관 아래 정책 또는 의사결정의 과정을 연구한다. 이성에 기반한 행정학 연구는 이론을 고도화하고 최적화된 정책 전략을 세우는 데 상당한 공헌을 했다. 그러나 삶의 현장에 있는 시민의 감정 담긴 목소리는 연구 자료로써 활용하기에 객관적이지 않거나 일관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연구대상에서 종종 제외하기도 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우려하여 행정학이 자칫 작은 자들의 목소리에 소홀해지지 않도록 생활 세계의 모습을 반영하는 행정학 연구를 계획하게 되었다. 일상적인 행정 공간의 관찰을 통해 행정 서비스가 실현되는 현실의 모습을 보고자 했다. 행정 현장과 가장 가까운 연구를 위해 공공시설 및 대중교통에서의 접근성을 연구 주제로 삼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 채택한 방법은 질적 인터뷰를 통한 현상학적 분석이다. 구체적으로 Moustakas의 현상학적 분석 및 연구자가 개발한 현상학적 의식 분석을 활용하여 계획가 집단과 체험자 집단의 상이한 공공시설 접근성 인식을 탐색한다. 계획가 집단은 공공시설의 접근성을 계획하는 건축가와 인허가 관리자를 의미하며, 체험자 집단은 체험자로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의미한다. 접근성의 물리적 계획을 시도하는 건축가, 제도적 계획을 시도하는 인허가 관리자, 제약된 접근성을 경험한 장애인, 자유로운 접근성을 경험한 비장애인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 접근성에 관한 행정 이론 및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네 집단 내 21인에 대한 질적 인터뷰 및 현상학적 분석을 수행한 연구 결과, 계획가 집단은 합리적 이성에 기반한 정적 논리(logic-of-position)를 통해 접근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체험자 집단은 주관적 경험에 기반한 해석 논리(logic-of-interpretation)를 통해 접근성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같은 계획가 집단에 속하는 건축가와 인허가 관리자 사이에서도 인식의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체험자 집단의 경우 장애인이 비장애인보다 공공시설 접근에서 더 다양하고 구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파악했다. 끝으로, 비장애인의 경우 부상 또는 장애를 경험할 때 비로소 장애인이 경험했던 접근의 제약과 유사하게 의식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약하게나마 본 연구를 통해 공간을 주제로 한 행정 연구의 잠재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공간을 주요 관찰 대상으로 삼을 때 가장 큰 장점은 관료-시민 사이 권력의 주체를 상정하지 않고, 공간 내 동등한 행위자로서 상이하게 체험한 내용을 기술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는 감각-지각-해석의 과정을 거치는 의미의 구성을 관찰함으로써 정체성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대표관료제의 정책적 함의, 필요에 기반한 행정 서비스에 관하여 생각해볼 수 있었다.

끝으로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한 행정 연구의 가능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0979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29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