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애목표 의미와 추구 과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은경

Advisor
신종호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생애목표생애목표 설정 동기생애목표 추구 과정대학생
Abstract
생애목표는 개인이 삶에서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지향점을 나타낸다. 성인이 되기 전 학생들은 생애목표를 설정하기에 적합한 인지적 능력들을 계발하는 발달적 단계에 있을 뿐만 아니라(Keating, 1980),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것은 학생들의 심리적 건강과 학업성취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Cantor et al., 1991; Harris et al., 2003; Headey, 2008; Nurmi, Salmela-Aro & Koivisto, 2002). 그러나 지금까지 생애목표와 관련된 연구들은 생애목표의 내용과 인식 등 생애목표가 이미 설정된 이후 목표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Schmuck & Sheldon, 2001), 학생들이 생애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는 세부적 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아직까지 선행연구들에서 많이 다루지 않았던 생애목표 설정과 추구 과정의 동기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학생들이 보다 성공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요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 확인하고자 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애목표를 가진 대학생들에게 생애목표 설정의 의미는 무엇인가? 둘째, 생애목표를 가진 대학생들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생애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게 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생애목표를 설정한 대학생 5명과 그렇지 못한 대학생 2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이 진행되었고, 근거 이론(grounded theory)에 기반한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 (Braun & Clarke, 2006)을 사용하여 면담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이 각자 생애목표에 부여하는 의미는 크게 가치지향적과 결과지향적 의미로 구분되며, 생애목표가 지향하는 의미에 따라 형성되는 목표의 유형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치지향적 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개인 이상의 사회에 의미 있는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 목적(social purpose)(Damon, Menon & Bronk, 2003)을 발달한 반면 결과지향적 목표를 가진 학생들의 생애목표는 사회적 인정과 관계를 추구하는 사회적 목표(social goal)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생애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생애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내재적 흥미를 나타내었다. 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높은 수준의 흥미는 생애목표를 설정하는 데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내재적 흥미는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생애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신념을 형성하게 하였으며, 일부 학생들은 목표뿐 아니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확신을 발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생애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그렇지 못한 학생들과는 달리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자기조절능력과 자아탄력성이라는 차별적 특성을 보였다. 생애목표를 가진 학생은 학업을 포함한 전반적인 생애목표 추구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인지적 전략을 사용하는 메타인지를 활용하는 자기조절적 모습을 보였다. 그 결과 목표 추구 과정에서 경험하게 되는 여러 어려움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그 경험을 자기 계발의 기회로 삼아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형성하는 자아탄력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성인이 되기 전 학생들이 개개인의 흥미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적 개입이 중요시됨을 시사한다. 이는 흥미와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인식이 학생들이 생애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추구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생애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조절능력과 자아탄력성 등의 발달적 자산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학생들이 생애목표의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을 통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가치를 내면화 하도록 강조하는 것은 학생들의 개인적 성장뿐 아니라 미래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로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하는 바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1447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03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