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세포 항암백신 제작의 항원 전달방법에 관한 연구 : Antigen transfer strategies for B cell-based vaccine in various tumor models

Abstract

B세포는 수지상 세포와 함께 항원제시세포로써 다양한 암 항원 모델에서 효과적인 항암백신으로 연구되어왔다. 선행연구에서 NKT세포의 리간드를 적재하고 암 항원을 발현시킨 B세포가 효과적으로 항원 특이적인 면역반응을 유도하고,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음을 Her-2/neu, HPV16 E6/E7, hPAP모델에서 밝힌 바 있다.

그런데 B세포 백신의 효과는 항원전달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항원특이적인 면역반응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항원 전달방법을 다양한 암 항원을 target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B 세포를 치료백신으로 사용하기 위해 면역체계에 암 항원을 전달하는 방법 중 아데노바이러스 벡터를 이용하는 방법과 peptide를 이용한 방법으로 B세포 백신의 효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전립선 암 항원인 hPAP 을 target으로 한 B세포 백신은, Peptide Library를 이용하여 항원을 전달했을 때 재조합 아데노바이러스를 이용한 방법에 비해 항원특이적인 세포독성 T세포(CTL)반응을 효과적으로 유도하였고, 암 세포의 metastasis를 억제할 수 있었다.

한편 HPV16 E6/E7을 target으로 한 B세포 백신은, epitope peptide를 적재했을 때와 재조합 아데노바이러스로 암 항원을 발현하도록 했을 때 모두 항원 특이적인 세포독성 T세포 반응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할 수 있었고, 특히 아데노바이러스를 이용했을 때 더욱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내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인간화 마우스(HLA-A2 Tg)를 이용한 실험에서는, 약하게 면역반응이 유도되는 마우스임에도 B세포 백신이 실제 임상에서 치료백신으로 적용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HLA-A2 Transgenic 마우스에서 B세포 백신의 항암효과를 확인하는 추가 연구를 통해 백신의 제작 조건을 확립한다면, 암 항원에 따른 최적화된 B세포 백신을 제작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