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식적혈액보존프로토콜을적용한단측,양측슬관절전치환술에서 트라넥삼산의 임상적 가치

본 연구는 광범위한 혈액 보존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있는 단측, 양측 슬관절 전치환술시 트라넥삼산의 추가적인 혈액보존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시행되었다.

86명의 단측, 78명의 양측 슬관절 전치환술을 시행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단측 트라넥삼산 투여군, 단측 트라넥삼산 비투여군, 양측 트라넥삼산 투여군, 양측 트라넥삼산 비투여군의 4가지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하였다. 164명의 환자 모두에게 저자들의 광범위한 혈액 보존 프로토콜을 적용하였고 피하 배액관을 통한 혈액 배액양, 술후 5일째 Hb의 감소, 동종 혈액 수혈 빈도, 수술부위 합병증 및 혈전색전증 관련 합병증에 대해 결과를 비교하였다. 평균 혈액 배액양은 트라넥삼산 비투여군에 비하여 단측 트라넥삼산 투여군(29.2 ml vs. 87.1 ml, p=0.021) 및 양측 트라넥삼산 투여군(88.9 ml vs. 178.4 ml, p=0.023) 모두에서 유의하게 적었다. 술후 5일째 Hb의 감소도 트라넥삼산 비투여군에 비하여 단측 트라넥삼산 투여군(2.8 g/dL vs. 3.6 g/dL, p=0.001) 및 양측 트라넥삼산 투여군(4.5 g/dL vs. 5.2 g/dL, p=0.001) 모두에서 유의하게 적었다. 트라넥삼산의 사용으로 양측 트라넥삼산 투여군에서는 동종 혈액 수혈의 빈도를 줄일 수 있었으나(20% vs. 31%, p= 0.081) 단측 트라넥삼산 투여군에서는 줄일 수 없었다(4.7% vs. 7.0%, p= 0.434). 혈전색전증 관련 합병증은 관찰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해 저자들은 이미 광범위한 혈액 보존 프로토콜을 적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트라넥삼산은 슬관절 인공관절 치환술시 혈액 보존의 방법으로 가치 있으며, 특히 양측 치환술시 더 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슬관절; 트라넥삼산; 인공관절 치환술; 혈액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