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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신문기사에 나타난 '화제 Topik' 의 분석 -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을 중심으로 - : Topik Analyse von Internet Zeitungsartikeln - unter besonderer Berücksichtigung der Frankfurter Allgemeinen Zeitu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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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현희

Advisor
구명철
Issue Date
201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화제, 문두성, 언급대상성, 주어짐성, 화제화, 좌측이동, Frankfurter Allgemeine Zeitung
Abstract
본 논문은 인터넷 F.A.Z.의 10가지 유형별 기사, 즉 정치면, 경제면, 문화면, 스포츠면, 사회면, 금융면, 지식면, 기술과 자동차면, 여행면, 직업과 기회면에 나타난 화제의 특징을 알아보고, 더 나아가 기존 연구에서 이루어지지 않은 각 기사의 화제 특징과 기사 텍스트 유형의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그러기 위하여 우선 2장에서는 기존 연구에 나타난 화제의 특징들을 통하여 화제가 될 수 있는 대상과 그렇지 못한 대상을 구분하고 분석의 틀을 마련하였다. 세 가지 특징에는 문두성, 언급대상성, 주어짐성이 있으며 세 가지 특징을 모두 만족하는 문장 성분만이 화제로서 기능할 수 있다. 또한 위 세 가지 특징을 통하여 화제와 함께 많이 거론되는 개념인 테마와 초점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었다. 2.3장에서는 화제문을 만들기 위한 전략인 화제화와 좌측이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화제화는 의문구 또는 관계구가 아닌 XP나 의문구 또는 관계구를 포함하지 않는 XP가 전장에 위치하는 것으로, 전장에 위치하는 XP가 언급대상성이나 주어짐성을 갖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모든 화제화 문장이 화제문이라고는 할 수 없었다. 그러나 좌측이동의 경우 화자가 강조하고 싶어 하는 구성성분을 가장 왼쪽에 이동시키고, 이동한 구성성분의 원래 자리에 구성성분에 상응하는 대명사를 위치시키는 것으로, 테마적 성격을 지닌 성분만 문두로 이동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좌측이동은 문두성, 반드시 앞에 언급 된 것에 대하여 다루어져야 한다는 언급대상성 그리고 동사 앞에 나타나는 대용어가 있어야 한다는 주어짐성까지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항상 화제문으로 볼 수 있다.
3장에서는 2장에서 다루었던 분석의 틀을 바탕으로 인터넷 F.A.Z.에 나타난 화제 유형을 비교 분석해 보았다. 분석에 앞서 기존 연구에서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았기 때문에 문장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정의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텍스트 분류의 바탕이 되는 Rolf의 텍스트 분류에 대하여 짧게 알아보았다. 분석의 결과 인터넷 F.A.Z.의 10가지 기사 유형의 화제 특징에 따라 텍스트를 분류 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정치면, 경제면, 스포츠면, 금융면, 직업과 기회면이 Rolf의 분류에서의 ASS 4로 같은 분류에 속하며, 사회면, 지식면, 기술과 자동차면이 ASS 11, 여행면이 ASS 17, 문화면이 ASS 20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1507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5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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