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의 공정성이 피고과자의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조직문화를 조절변수로 -

최근 공공조직에서는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의 일환으로 인사고과 결과를 보상, 승진, 승급, 상벌, 교육훈련 등 인사관리 전분야로 직접 연계·강화함에 따라 인사고과의 공정성 여부가 직원 각자에게 가장 민감한 관심대상이 되며, 평가의 수용성 여부가 조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동기부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가 직원의 수용으로 조직성과에 적절히 기여를 하고 있는지는 별개의 문제인 것이 현실이다.

또한, 기업의 성과주의 인사제도의 운영과 관련하여 또 다른 측면은 조직문화적 관점이 있다. 문화적 특성과 인사제도간의 적합성 측면이 대두되는 것은 각 종 인사제도는 문화적 특성이나 사회적 가치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성과관리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이러한 조직문화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바탕을 둔 제도를 수립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나타난 문제점을 점진적으로 보완하면서 조직문화의 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성과주의적 인사관리를 강화한 D사의 인사고과제도의 운영에서 나타난 직원들의 절차 및 분배 공정성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고 어떠한 요인들이 신인사평가제도에 대한 수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또한, 공정성 지각이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절변수인 조직문화는 어떻게 작용할 것인가? 라는 연구문제(Research Question)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아래와 같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10일 간에 걸쳐 D사의 본사 및 지방 사업장 6곳을 대상으로 총 50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그 중 250부가 회수되었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내용이 누락되었거나 또는 중심화 경향이 두드러진 응답지 14부는 통계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총 236부의 설문지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 절차공정성 중 본 연구에서 채택한 평가기준의 타당성, 참여수준, 피드백의 적절성 중에서 참여수준과 분배공정성이 인사고과에 대한 피고과자의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β값이 정(+)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독립변수에 대하여 수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직문화(혁신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 집단문화)의 조절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변수가 독립변수와 상호작용하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검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절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집단문화*평가기준, 위계문화*참여, 혁신문화*분배공정성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특히, 집단문화와 위계문화은 β값이 부(-)로 나타났기 때문에 수용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