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주제]뉴 모빌리티: 뉴 아이디어 : [Special Theme] New Mobility: New Idea

Abstract

KDRI는New Mobility에 대한 국내외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간단하게 조사하였다. 우리는 디자이너들에게 New Mobility에 대하여, i)새로운 디자인컨셉에 대한 아이디어, ii)사회적인 트렌드나 변화에 대한 아이디어, iii)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나 인간의 행동양식의 변화에 대한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이메일을 통해 구하였으며, 그 결과,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KDRI가 New Mobility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하는 이유는, 마치 생태계의 먹이사슬과 같이, 새로운 기술이 점점 세상의 거리를 좁혀나가고 있고, 또 그러한 현상은 사람들의 생활과 행동양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 우리가 보는 정보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밀접한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New Mobility라는 컨셉은 유비쿼터스기술의 발전과 여기에서 대두되는 응용분야의 발전에 따라 견고해 지며, New Mobility개념은 우리가 기존에 인식했던 물리적인 거리에서의 이동성의 개념과 판이하게 다르며, 그 물리적인 개념 자체는 더 이상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에 새로이 대두되는 라이프스타일의 대표적인 형태는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교류할 수 있게 해 주거나, 사용자가 제품을 사거나 사람을 만나는 등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할 때 걸리는 시간을 상상할 수 없을 정정도로 단축시키는 현상 등으로 압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