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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MaaS 비즈니스 모델 제시 : 서비스 청사진과 페르소나 기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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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오윤정; 박한승; 최진석; 김소연; 김채원; 김창희
Issue Date
2020-12-31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Keywords
자동차 공유 플랫폼스마트 모빌리티MaaS서비스 청사진페르소나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도입을 목적으로 한 한국형 MaaS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하나의 플
랫폼으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이동의 편의성과 지속 가능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최근 급격하게 많은 관심을 받
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수 기업이 MaaS 시스템에 관심을 가지고 시스템 도입을 위한 연구가 활발
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국내 교통환경에 최적화된 MaaS 시스템 도입을 목표로 해외에서 제공
중인 MaaS 시스템의 사례를 살펴보고, 공유플랫폼의 융합을 통해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
한국형 MaaS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였다.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해 서비스 청사진을 제작한
후, 고객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페르소나 기법을 이용하여 고객 경로 지도와 감정지도
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서비스 청사진에 대한 9가지 Fail Point를 발견했고,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채택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에
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한 자동차 제조사는 성별, 지역, 나이 등에 따른 다양한 차종 선호
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 고객 증가에 따라 시장 점유율을 높여 추후 더 많
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시사점이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3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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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30(2) (2020) (경영정보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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