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협력활동 관계에서 학부모 교육적 관여의 조절효과 : Moderating Effect of Parental Involv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 Collaborative Activ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강호; 박주호

Issue Date
2019-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2, pp. 405-430
Keywords
교사 협력활동학부모 교육적 관여학교장 변혁적 리더십teacher collaborative activityparental involvement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bstract
최근 들어 학교교육의 핵심적 이해관계자인 학부모가 학교조직 내 교장과 교사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필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부모 교육적 관여가 학교조직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비교적 탐색되어 오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15년도 우리나라 자료를 토대로 학부모 교육적 관여,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그리고 교사 협력활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부모의 관여와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협력활 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에 더하여 학교수준에서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협력활동 간의 관계에서 학부모 교육적 관여는 조절효과를 가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부모의 관여가 높은 학교 에서 교사협력 활동에 더욱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방안 중 하나인 교사의 협력활동 촉진을 위한 개입방안 마련에 있어서, 교육행정가나 교육정책 담당자들이 학교나 지역별로 학부모의 교육적 관여 정도의 차이를 감안하고 이에 바람직한 대응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197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06.20.2.4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