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교육행정지도자 직무연수 참여를 통한 교육지도성 성찰 경험에 대한 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rospection Experience of Educational Leadership through Educational Administration Leader In-service Training Participation: Focused on the Grounded Theor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일; 안예지; 김은삼; 안제춘
Issue Date
2019-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2, pp. 431-460
Keywords
교육행정지도자직무연수교육지도성근거이론Educational Administration LeaderIn-service TrainingEducational LeadershipGrounded Theory
Abstract
변화된 시대·사회적 요구에 따라 기대되는 교장의 역할과 지도성에 대해 보다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성찰이 이루어 져야한다. 교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은 대개 직무연수를 통해 개발되지만, 연수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방법은 부재한 실정이다. 향후 직무연수의 효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장의 직무에 적합한 연수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작업으로 연수 참여자들이 연수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현상에 대한 질적이고 탐색적인 연구를 수행하 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행정지도자 직무연수를 이수한 19명의 중등교장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통해 교육지도성 성찰 경험 과정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는 Strauss와 Corbin(1990)이 제시한 근거이론의 분석절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235개의 개념, 40개의 하위범주, 그리고 15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직무연수 참여를 통한 성찰 경험 과정은 정보수집 및 분석, 역량 강화, 비전 정립, 그리고 비전 제시 및 변화 촉진 4단계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범주는 교육지도성 통찰을 위한 교육비전 실현방법 구체화하기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지도성 함양 교장 직무연수 운영에 대하여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198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06.20.2.4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20 Number 1-4 (201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