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 초기 대상관계, 분리-개별화, 유기불안, 관계중독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 of Negative Initial Object Relations, Separation-Individuation, Abandonment Anxiety, and Relationship Addic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부정적 초기 대상관계와 관계중독의 관계에서 분리개별화와 유기불안이 각각 매개하는 인과적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모형의 적합도 및 매개변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남지 역을 중심으로 성인초기의 대상자들 380명에게 부정적 초기 대상관계 척도, 분리-개별화 척도, 유기불안척도, 국내판 관계중독 질문지를 사용하였고, 모든 통계분석에는 SPSS와 AMOS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정적 초기 대상관 계(부/모)는 분리-개별화를 매개하여 유기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분리-개별화는 유기불안을 매개하여 관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정적 초기 대상관계(부/모)는 분리-개별화와 유기불안을 매개하여 관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정적 초기 대상관계(부)는 관계중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부정적 초기 대상관계(모)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담 장면 에서 관계중독을 경험하는 개인의 주된 심리기제를 확인하고 내담자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돕는 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