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동의보감』에 나타난 교육적 관계 분석 :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Relationship in the Novel Dong‑Ui‑Bo‑Gam

Abstract

소설 동의보감은 한의학을 제재로 등장인물 유의태, 허준, 유도지 간에 전개되는 갈등과 희비를 섬세하고 박진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특히 유의태를 스승으로 모신 허준과 유도지가 경쟁적으로 의술을 익히는 관계를 묘사한다. 이연구는 소설의 줄거리를 교육의 관점에서 주목하여 등장인물 간에 교육적 관계가 어떤 양태로 전개되는지를 살펴보았 다. 선행연구를 참고로 교육적 관계의 형성, 유지, 종결에 필요한 요건을 도출하고, 그에 비추어 소설의 내용을 해석하 였다. 교육적 관계를 식별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장상호의 교육본위론을 주요 분석틀로 삼았으며, 소설 텍스트의 분석을 위해서 해석학적 방법에 의거하였다. 연구 결과, 유의태와 허준은 교육적 관계의 요건에 부합한 반면, 유의태와 유도지의 관계는 그렇지 못하였음을 식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소설 동의보감의 대비적 전개구도는 스승-제자 관계를 다루는 문학작품의 모티프를 재현해서 보여준다. 소설 동의보감을 통해 교사-학생 간의 관계가 교육적 관계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요건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학교를 비롯한 생활공간에서 진행되는 교육적 관계에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