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수의 학문열정 형성과정 연구: 이공계열 대학교수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cholarly Passion Formation Process of Professor: Focused on Professor in Science and Engineering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교수의 학문열정 형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학문 분야에서의 전문성 개발 원동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문열정이 높다고 인정되는 국내 대학교수 1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대학교수의 학문열정과 형성과정, 그리고 형성과정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대학교수의 학문열정은 생존 열정과 실현 열정으로 구분되었다. 생존 열정은 교수 초임기 학계에서 독립된 연구자로서 생존하기 위해 개인 연구에 모든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하며, 현재 진행 중인 연구 과정에서의 재미와 기쁨을 만끽하는 특징을 보였다. 반면, 실현 열정은 학계 선구자로 평생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며, 높아진 영향력과 명성으로 책임감과 두려움을 느끼는 특징을 보였다. 다음으로, 학문열정은 크게 세 가지 과정에 의해 형성되었다. 첫째,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고, 학문적 영향력을 발휘하며, 학계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학문적 욕구를 충족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둘째, 학문활동의 의미를 지속적으로 형성하는 정당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셋째, 연구자라는 단일한 역할 정체성에서 연구자와 교육자의 역할 정체성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수들의 학문열정은 생존 열정에서 실현 열정으로 질적으로 변화하며, 주도적으로 형성된다는 특징이 있었다. 본 연구는 학계 최고 전문가인 대학교수의 학문열정 형성과정을 그들의 실제 경험을 분석하여 질적으로 규명하였 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전문성 개발 원동력으로서 열정의 형성과정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는 이론적 시사점 및 학계 구성원의 학문열정을 고취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