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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 상담지원에 대한 연구동향과 지원방안
Research Trends and Support Measures in Counselling Service for Children and Adolescent with Disabilities i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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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희은; 고혜정; 김동일; 최수미
Issue Date
2019-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3, pp. 831-852
Keywords
장애학생상담지원연구동향부모상담교사상담진로상담지원방안Student with disabilitiesCounsellingLiterature reviewFamily counsellingRehabilitationCounselorSupport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학생 상담지원에 관한 동향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2007년부터 2018년 12월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46편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 대상, 연구 유형, 상담프로그램 설계 및 결과, 상담 프로그램 내용에 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장애유형은 청각장애와 정서행동장애가 가장 많았다. 연구설계는 조사연구가 가장 많이 실시되었으며, 연구주제로 상담자 및 상담에 대한 인식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또한 46편의 분석논문 중에서 15편이 실제 상담프로그램을 제공한 연구였다. 15편 논문 분석 결과, 실제 상담을 제공한 연구는 최근 3년간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상담의 형태는 개별상담보다 집단상담 형태가 많았다. 또한 연구설계는 양적연구, 혼합연구, 단일대상연구, 질적연구 순서로 많이 이루어졌으며, 상담 회기 수는 1~10회기 이하가, 중재 시간은 91분 이상이 가장 많았으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측정도구에 대한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장애학생 상담지원 연구 동향과 지원방향에 대한 논의와 향후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13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09.20.3.8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AJ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20 Number 1-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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