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물질주의, 외모주의, 사회비교, 외모만족도, 우울의 구조적 관계분석 : A Structural Analysis of Materialism, Lookism, Social Comparison, Appearance Satisfaction 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우울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우울의 원인으로 한국 사회에 만연한 물질 주의 가치관이 작용할 것이라 예상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질주의가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변인 으로 외모주의, 사회비교, 외모만족도를 제시하여 탐색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52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질주의는 외모주의, 사회비교, 우울과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외모만 족도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물질주의는 우울에 직접적인 영향도 미치며, 외모주의, 사회비교, 외모만족도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물질주의가 사회비교에 영향을 미치며, 외모만족도를 이중매개 하여 우울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대학생의 우울에 있어 물질주의에 대한 교육적 접근과 치료적 개입이 필요함을 확인하였으며, 한국 사회의 물질주의 가치관이 가져오는 부정적 효과에 대해 알렸다. 끝으로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