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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상담자가 교사와의 협력 관계에서 경험한 윤리적 갈등상황과 대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 Korean school counselors experience of the ethical conflicts and coping strategies in the relationship with teachers: A consensual qualitative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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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허난설; 이지향

Issue Date
201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4, pp. 1149-1179
Keywords
학교상담 윤리학교상담자전문상담교사전문상담사학교상담법합의적 질적 연구School Counseling EthicsSchool CounselorSchool Counseling Law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상담자들이 교사들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갈등상황과 대처 전략을 심층적으로 탐색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총 9명의 연구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각 2회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터뷰는 반구조화된 방식으로 진행된 후 전사되었으며, 합의적 질적 연구의 절차에 따라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5개의 영역, 14개 범주, 32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5개의 영역은 윤리적 갈등상황 양상 3개 영역(내담자의 비밀보장과 관련한 혼란과 갈등, 학생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관계에서의 혼란과 갈등, 일부 교사들의 학교상담자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과 의뢰 태도), 윤리적 갈등상황 과정에서 학교상담자들의 내적 경험 1개 영역(윤리적 갈등상황으로 인한 정서적 혼란), 그리고 윤리적 갈등상황이 진행되는 과정이나 이후 학교상담자들의 대처 노력 1개 영역(윤리적 갈등상황에 대한 대처)이다. 본 연구의 논의에서는 분석 결과에 나타난 학교상담의 구조적 한계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후, 분석 결과에 나타난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교상담법 제정 등을 통한 제도적 개선방안과 일반교사 및 전문상담교사 대상 교육 방법들을 제언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26
DOI
https://doi.org/10.15753/aje.2019.12.20.4.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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