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분석학의 교수학습현장적용을 위한 학습데이터 탐색 : Exploring Learning Data for the Application of Learning Analytics to the regular teaching and learning setting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기-
dc.date.accessioned2021-05-10T06:05:48Z-
dc.date.available2021-05-10T06:05:48Z-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ol.20 No.4, pp. 1181-1205-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other999-00022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4227-
dc.description.abstract최근 학습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도울 수 있는 학습분석학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구현을 위해 체계적인 교수학습은 필수적인 만큼 이러한 학습분석학은 교육현장의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수학습개선과 관련하여 지금까지는 좋은수업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지만 현장에서 좋은수업을 구현하기위해 교수자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다루고 있는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분석학을 통한 교수학습개선을 위해 필요한 학습데이터의 종류를 좋은수업의 개념을 바탕으로 탐색해보았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좋은수업 연구들에 주로 인용되는 대표적인 연구 자들의 좋은수업의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좋은수업의 종합 모델을 선정한 후 이를 구현하기위한 세부 학습데이터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 학습정보와 세부학습정보 및 정보의 속성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최초로 학습분석학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기위한 학습데이터를 규명하였다는 것과 교육현장의 교수학습개선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한다는 의의가 있다. 학습분석학의 실제적인 적용을 통한 교수학습 현장개선을 위해서 추가적인 후속연구가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subject학습분석학-
dc.subject학습데이터-
dc.subject교수학습-
dc.subject좋은수업-
dc.subjectLearning analytics-
dc.subjectLearning data-
dc.subjectTeaching and learning-
dc.subjectEffective teaching-
dc.title학습분석학의 교수학습현장적용을 위한 학습데이터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Learning Data for the Application of Learning Analytics to the regular teaching and learning setting-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Tai Ki-
dc.identifier.doi10.15753/aje.2019.12.20.4.1181-
dc.citation.journal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120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pages1181-1205-
dc.citation.startpage1181-
dc.citation.volume20-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