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지적·정서적 공감 프로파일에 따른 또래 괴롭힘 태도 및 주변인 참여 역할 차이 : Differences in Attitude and Participation Role in Bullying according to Cognitive-Affective Empathy Profil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여태철; 김명섭

Issue Date
2020-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1, pp. 21-40
Keywords
공감인지적 공감정서적 공감학교폭력괴롭힘방관empathycognitive empathyaffective empathyschool violencebullyingbystander behavior
Abstract
본 연구는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활용하여 인지적, 정서적 공감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프로파일이 나타나는지, 또 각 프로파일이 또래 괴롭힘 태도 및 방관, 가해-동조, 피해-방어 역할에 있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979명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인지적, 정서적 공감, 또래 괴롭힘에 대한 태도, 괴롭힘 참여 역할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적, 정서적 공감 수준이 상이한 6개 프로파일을 확인하였다. 프로파일 별로 괴롭힘 태도와 참여 역할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체적으로 괴롭힘에 대한 태도의 경우 인지적 공감 수준이 높을수록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지적 공감 수준이 유사하더라도 정서적 공감 수준이 다를 경우 방관자 역할, 피해-방어자 역할, 가해-동조자 역할에 있어 차이를 보여, 괴롭힘 참여 역할에는 정서적 공감이 더 크게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또래 괴롭힘 이해 및 예방에 있어서 공감의 역할과 인지적, 정서적 공감 간 구분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으며, 인지적, 정서적 공감을 균형 있게 고려한 괴롭힘 예방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35
DOI
https://doi.org/10.15753/aje.2020.03.21.1.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