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재일 조선학교의 교원전문성에 관한 인식 : Awareness of Teacher Professionalism in Chosun schools in Japan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혜경-
dc.contributor.author박환보-
dc.date.accessioned2021-05-11T07:21:00Z-
dc.date.available2021-05-11T07:21:00Z-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citation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1, pp. 297-328-
dc.identifier.issn1229-9448-
dc.identifier.other999-00023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424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재일 조선학교 교육의 실천자로 교원을 상정하고 조선학교 교육의 근간이 되는 교원전문성의 의미를 탐구한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조선학교에서 교원으로 근무 경험이 있는 16명으로 이들의 면담내용과 함께 조선학교를 방문했을 때 수집한 현장 자료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교원들이 인식하는 교원전문성은 재일조선학교의 교원이기에 지녀야 하는 수업 관련 전문성은 물론, 일본 사회에서 민족교육을 담당하기에 지녀야 하는 조선인으로서의 전문성, 그리고 재일조선인 커뮤니티 구성원인 일군으로서의 전문성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교원전문성 향상을 위한 실천에 대해 교원들은 조선학교 체계 내 공식적인 과정뿐만 아니라, 학교 체계 내·외 활동 모두를 조선학교의 교원 전문성을 위한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볼 때, 조선학교의 교원전문성을 개발해나가는 것은 어느 정도 한계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 한계는 교원들 개개인의 수공업적 노력으로 메워지고 있음을 발견할수 있었다. 결국, 재일 조선학교의 교원전문성은 일본 사회 내에서 조선인으로 살아가야 하는 교원들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와 긴밀히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dc.subject재일 조선학교-
dc.subject재일조선인-
dc.subject민족교육-
dc.subject교원 네트워크-
dc.subject교원 정체성-
dc.subjectChosun school-
dc.subjectZainichi Korean-
dc.subjectethnic minority education-
dc.subjectteacher networking-
dc.subjectteacher professionalism-
dc.subjectteacher identity-
dc.title재일 조선학교의 교원전문성에 관한 인식-
dc.title.alternativeAwareness of Teacher Professionalism in Chosun schools in Japan-
dc.typeSNU Journal-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Hye-kyung-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Hwan-bo-
dc.identifier.doi10.15753/aje.2020.03.21.1.297-
dc.citation.journaltitle아시아교육연구-
dc.citation.endpage32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pages297-328-
dc.citation.startpage297-
dc.citation.volume21-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