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국가론: 평천하 개념을 중심으로 : What is a Happy Nation, Focusing on the Concept of 平天下(Pacify the Country) in Great Learning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이 바라는 나라, 나라다운 나라가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를 밝히는데 있다. 나라다운 나라의 모습에 대해서 선각자들이 다양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행복국가라고 할 수 있다. 대학 및 대학연의는 행복국가의 모습을 평천하 개념으로 소개하고 있다. 국민의 행복은 전쟁과 재난이 없는 평화국가,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가 따뜻하고 정의로운 포용국가, 그리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본성에 충실하여 마음이 평안한 나라에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한 사람 한 사람이 본성에 충실할 때가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가 화평하고 통합이 잘 되며, 또 그러한 상태가 될 때 국가의 힘도 강해지고 진정한 평화를 누릴 수 있다고 한다. 국가, 사회, 개인의 행복과 평화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밀접히 연계되어 있는 바로 그런 세상을 평천하(平天下)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