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환경이 연구직 공무원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농촌진흥청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Organizational Environment on the Creativity of Public Research Officials: A Focus on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Abstract

이 연구는 농업R&D사업을 미션으로 하는 중앙행정기관인 농촌진흥청을 대상으로 연구직 공무원의 창의성에 미치는 조직환경 요인들을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집단 수준에서는 리더십이, 조직수준에서는 조직자원과 경영관행이 개인 창의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도출하였다. 한편, 조직문화와 경영관행이 개인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리더십이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조직환경이 개인 창의성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형책임운영기관과 일반연구기관 간 차별성은 포착하지 못하였 다. 마지막으로 정부연구개발조직에서 리더십의 중요성과 연구형책임운영기관의 자율성 제고의 필요성 등 몇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