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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에 대한 주관적 평가의 영향요인: 일반 국민의 인식을 중심으로 : Factors Affecting Social Enterprise Evaluation: A Focus on the General Public's Per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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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주혜린; 황정윤

Issue Date
2019-06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Citation
행정논총, Vol.57 No.2, pp. 201-234
Keywords
사회적 기업사회문제국민 인식사회적 가치social enterprisesocial problemssubjective performance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적가치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된 의 2016년 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사회적 기업의 성과에 대한 국민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간에는 대부분 사회적 기업의 조직적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객관적으로 성과를 평가하는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사회적 기업 성과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국민이 평가하는 사회적 기업의 성과, 즉 사회적 기업의 주관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그에 대한 영향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기업의 경제적 성과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반면,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신뢰는 이들의 성과 평가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치며, 사회문제의 심각성이 크다고 인식할수록, 정부의 사회문제 해결이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인식할수록 사회적 기업의 성과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볼때, 사회적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대중으로 하여금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지와 관심을 끌어내고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역할과 활동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ISSN
1229-6694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293
DOI
https://doi.org/10.24145/KJPA.5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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