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여유 자원과 성과의 관계: 지방 공기업 재무적 여유 자원과 성과의 유형별 효과를 중심으로 : A Multidimensional Exploration of Financial Slack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Evidence from Local Public Enterprises in South Korea

Abstract

본 연구는 공공 조직의 여유 재원(financial slack resources)이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의 여유 자원은 조직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원량을 넘어선 잉여 자원을 의미한다. 그간 공공 조직의 성과 증진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여유 자원의 역할에 대해서는 민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연구는 여유 자원의 개념과 의의를 상세하게 규명하고 재무적 여유 재원이 지방 공기업의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인-대리인 이론을 포함하는 공공선택론과 경제학적 관점에서 조직 내 여유 자원의 존재 자체는 곧 비효율성의 증거이다. 반면, 자원 의존 이론과 조직 학습이론에 따르면 적절한 여유 자원은 환경의 불확실성으로부터 조직을 보호하고 조직 내 갈등을 해결하여 조직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2015년 112개 지방 공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여유 자원은 일부 조직 성과와 비선형적 관계를 가지고 둘째, 여유 자원은 유형에 따라 조직 성과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으며 셋째, 조직 성과의 유형에 따라서도 여유 자원의 영향력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공공 조직에 존재하는 여유 자원을 단순히 비효율성으 로만 여기기보다 적극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전략의 하나로 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