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의 조직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 리더십, 조직문화,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 A Study of Factors that Influence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Local Public Corporations: A Focus on CEO Leadership, Organization Culture, Empowerment

Abstract

본 연구는 전국의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지방공기업의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최고경영 자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임파워먼트 간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지방공기업의 조직성과를 지방공기업경영평가총점인 객관성과와 조직구성원들이 인지하는 주관성과로 분류하여 파악하고 리더십과 조직문화는 각각 경쟁가치모형을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매개변수인 임파워먼트는 구조적 임파워먼트와 심리적 임파워먼트로 유형화하였다. 분석결과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 십은 과업지향 리더십이었으며, 조직문화는 위계지향 문화가 조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 다. 리더십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성과 간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구조적 임파워 먼트는 조직성과에서 매개관계가 성립되지 않았다. 다만, 심리적 임파워먼트만 혁신지향리더십과 애드호크라시문화를 통해 주관성과만 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지방공 기업이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과업지향 리더십과 위계문화에 대한 고려, 그리고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