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칭방법을 이용한 공공임대주택 거주의 효과측정: 공공임대거주자와 일반임대거주자의 정신건강 비교를 중심으로 : Measuring the Effect of Public Rental Housing Residency Using Matching Methods: A Focus on a Comparison of the Mental Health of Public Housing Tenants and Private Housing Tenants

Abstract

본 연구는 회귀분석을 이용한 평균차이 통제방법과 매칭을 이용한 통제방법 모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영구임대거주자와 일반임대거주자를 매칭한 다음 매칭 전후의 다중회귀분석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공공임대주택 거주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또한, PSM(Propensity Score Matching), MDM(Mahalanobis Distance Matching), CEM(Coarsened Exact Matching)의 다양한 매칭방법을 활용함으로써 매칭방법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나아가 여러 시점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변수가 시간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공공임대냐 일반임대냐 여부보다는 사회적 관계 만족도 변수가 시계열적으로 안정 적이면서 종속변수인 정신건강의 변동을 가장 잘 설명하는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임대료 인하나 시설개설과 같은 물질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기존 연구의 결론과 달리 경제적 변수나 시설변수는 유의미하지 않거나 안정적이지 못했다. 이는 공공임대거주자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해 물질적 차원보다는 사회적 관계 만족도 차원의 정책적 접근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