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he Impact of Public Officials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on Job Attitude: A Focus on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bstract

이 연구는 공무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수직적 커뮤니케이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직무태 도(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직무태도 간의 관계를 있어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을 둔다. 또한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가 더 큰 조직커뮤니케이션 유형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한국행정연구원의 2016년도 공직생활에 대한 인식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결과로 긍정심리자본은 수직적 커뮤니케이션과 직무태도의 관계, 수평적 커뮤니케이션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평적 커뮤니케이 션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완전히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이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고,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가 더 큰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조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적 함의, 실무적 차원에서 공무원의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활용방향 및 전략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