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공공성과 관료제적 조직구조: 한국의 공공기관 실증 분석 : Publicness and Bureaucratic Structure: The Case of Quasi-Governmental Organizations in Kore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차원적 조직공공성(법적 공공성, 재정적 공공성, 규제 공공성)이 관료제적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300여개의 공공기관에 대한 3개년 자료를 활용하여 조직공공성과 관료제적 조직구조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공법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조직일수록 계층적 분화 수준 및 레드테이프 수준이 높았으며, 외부에 의한 감사 및 평가를 더 많이 받는 조직일수록 공식화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부에 의한 행정절차를 더 엄격하게 적용받는 조직일수록 레드테이프 수준은 오히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