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봉사동기와 이직의도: 정서적 몰입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Public Service Motivation and Turnover Intention: A Test of the Mediating Effects of Affective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Abstract

본 논문은 공조직에 특수한 동기로서 공공봉사동기가 어떤 경로를 거쳐 공무원의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공봉사동기, 정서적 몰입, 직무만족이 공무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PLS 구조방정식(PLS-SEM)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공공봉사동기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미약한 수준 에서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해당 관계에 대하여 기존 개인-조직 정합성에 기초한 접근이 제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그러나 공공봉사동기가 정서적 몰입과 직무만족의 이중매개를 거칠 때 이직 의도에 부(-)의 영향력을 미치며, 경로의 효과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