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장 국유기업의 정치관련성이 기업성과에 미친 영향: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정책효과를 중심으로 : Political Connections and Performance in State-Owned Enterprises: Xis Anticorruption Policy Matters

Abstract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40여 년간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으나 지역 격차와 정부부패가 권위 적이고 집권적인 중앙정부에 큰 도전이 되었다. 2013년부터 시진핑 정부는 전례 없는 고강도의 반부패 정책을 실행하여 정부와 기업의 결탁으로 인한 지역부패를 줄이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17년까지의 상장 국유기업 패널 데이터로, 국유기업의 정치 관련성이 기업성과에 미친 영향과,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정책이 국유기업과 지방정부의 결탁으로 형성된 기업부패에 대한 억제 효과를 확률효과모형과 합동OLS모형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국유기업의 정치관련성이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기업부패를 의미한다. 한편 시진핑 정부의 반부패 정책은 기업부패를 줄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