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대 邑誌의 연대분류 試論 : 규장각 자료의 書誌비교를 중심으로 : An Essay on Chronological Classification of Eupji(邑誌) during the Kojong Era : A Comparison in Bibliography of Kyujanggak Data

Abstract

고종연간은 단일 왕대로 전국지리지 편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때는 집권세력의 교체와 개혁이 수차례 이루어져서 지방통치제도의 변화시기마다 고스란히 읍지에 반영되었다. 하지만 개별 책자로 존재하는 읍지를 일정하게 분류하는 시도는 많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八道 읍지가 온전히 남아있는 경우는 드물며, 부분적인 자료만 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종대 전체 읍지편찬 사업에 대한 개괄적인 파악이 우선 필요한 상황이다. 본고에서는 서지사항을 중심으로 지리지 자료의 연대분류를 시도해보았다. 첫째, 전국지리지 편찬사업의 배경으로 『삼국사기』 「지리지」, 『고려사』 「지리지」, 『세종실록』 「지리지」, 『동국여지승람』, 『여지도서』, 『해동여지통재』등에 대한 개괄적인 성격을 검토하였다. 둘째, 고종연간 편찬사업의 흐름에 대해서 흥선대원집권기, 고종친정기, 대한제국기, 통감정치기 등으로 구분해보았다. 셋째, 광무 3년(1899) 읍지를 道別로 복원하여 서지사항의 특징을 추출해보았다. 이러한 기초검토를 바탕으로 향후 읍지의 내용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뒷받침된다면 보다 세밀한 분류도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