正祖 활쏘기와 古風 : King Jeongjos Archery and Gopung

Abstract

조선 제22대 왕 정조의 활쏘기 기록은, 그 규모의 방대함과 내용의 상세함이라는 측면에서 역대 왕들과 비교가 무색할 정도이다. 그러나 그동안 이 기록을 종합정리하려는 시도가 없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정조 활쏘기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는 실록 등의 관찬사료는 물론이고 각 처 박물관이나 개인 소장 자료를 조사․분석하여 정조 활쏘기의 전체적인 면모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정조의 활쏘기 기록은 12개 년(1787~1798)에 걸쳐 262건에 달하는데, 많은 건수가 古風紙라는 낱장문서이다. 고풍지는 古風이라는 왕의 활쏘기 풍습에서 생산된 문서로, 정조대에 성행하다가 급격히 사라졌다. 고풍지는 활쏘기 내역 외에도 정조가 신하에게 주는 하사품과 이를 지급한 관청의 인장, 정조의 手決(sign)이 포함된 활쏘기 현장의 생생한 현장자료이다. 이 외에도 비석이나 현판, 이를 인출한 탁본첩 등 다양한 형태로 남아 있다. 본고에서 시도한 정조 활쏘기 기록의 정리․분석과 문헌학적 측면의 고찰은 군사학이나 체육학 등 타 학문분야 관점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따라 새로운 해석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