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각 소장 집부(集部) 도서에 대한 조사와 그 결과(3) : 선본문집총서(善本文集叢書)를 중심으로

A Survey Result of the Kyujanggak Jipbu(集部) Collection(3) : Focused on the Rare Books Series of Literary Works in the Kyujanggak Archives

본고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수행중인 규장각 소장 집부(集部) 도서 조사 사업의 연구 결과 가운데 선본문집총서(善本文集叢書)의 기획과 공개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2013년 출범부터 집부 사업은 다음 세 가지 목표를 세우고 일관되게 연구 결과를 집적하였다. 그 첫 번째 목표는 『규장각집부목록』의 새로운 발간이요, 두 번째 목표는 『규장각도서 장서인 자료집』(가칭)의 출판이요, 세 번째 목표는 『규장각소장 선본문집총서』(가칭)의 공개이다. 이 세 가지 목표 중 선본문집총서의 기획은, 규장각 자료의 공공성에 부합하는 합리적 자료 공유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공공 자산인 규장각 자료를 보다 많은 연구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공정하게 개방하는 동시에, 기관 자산인 규장각 자료를 어떻게 관리 활용해 소장기관으로서의 권리도 지켜나갈 수 있는가, 이 문제에 대해 실현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선본문집총서를 구상하게 된 것이다. 본고의 소개를 통해서 집부 사업 수행의 정당성과 필요성에 대한 객관적 재검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나아가 집부 사업의 결과로 선본문집총서가 공개되어 한국학 연구에서 합리적 자료 공유와 협력의 선순환이 일어나기를 희망한다.

규장각 소장 집부도서 조사사업; 목록집; 선본문집총서; 장서인 자료집; 공유와 협력; Survey Project of the Kyujanggak Jipbu Collection; Rare Books Series of Literary Works in the Kyujanggak Archives; Sourcebook of Proprietary Se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