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增修附註資治通鑑節要續編』의 유통과 활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Jeungsubujujachitonggamjeolyosokpyeons Distribution and Utilization

Abstract

『增修附註資治通鑑節要續編』은 조선에 通行된 『少微家塾點校附音通鑑節要』, 속칭 통감절요의 속편이다. 명나라 초 建陽의 출판업자 劉剡은 과거 수험용 참고서로 통감절요를 출판하고 곧이어 그 속편인 본서를 출판하면서 통감절요 이후의 시대인 宋․遼․金․元의 역사를 주희의 正統論에 입각하여 기술하였다. 본서는 송과 원을 정통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송감 혹은 송원절요라 지칭되었으며, 조선에 유입되어 初鑄甲寅字, 乙亥字, 戊申字, 壬辰字 등의 금속활자본 및 해당 활자본의 번각본 등으로 유통되었다. 조선인들은 본서를 經筵․科擧․成均館 科目․史官取才 등의 교재 및 『東國通鑑』과 같은 역사서의 편찬에 참고하는 등 폭넓게 활용하였으며, 본서를 저본으로 하여 새로이 편찬된 서적으로는 1555년(明宗 10) 平壤에서 목판으로 간행된 『宋鑑節要』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