沈大允의 私撰兵書 『大順新書』 소개 : 재야지식인의 군사지식과 그 한계점에 대한 小考를 겸하여 : The Introduction to Sim Daeyuns Military Book Daesun Shinsǒ : A Brief Review of A Non-Official Military Knowledge and its Limitation

Abstract

본고는 沈大允(1806-1872)이 편찬한 私撰 兵書 『大順新書』를 학계에 소개하고, 『대순신서』에 나타나는 심대윤의 軍政 개혁안이 지닌 특징과 한계를 분석했다. 『대순신서』는 일실된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서울역사박물관에 『大順堂濟民新書』와 『大順堂救民秘訣』 2책으로 분권된 필사본이 소장되어 있으며, 연세대학교에 『대순당제민신서』의 교정본이 소장되어 있음을 확인했다. 『紀效新書』의 영향을 받아 13개의 篇目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순신서』는 동시기에 저술된 『政法隨錄』 「兵制」편의 내용을 보완해서, 練兵․軍律․陣法․軍器 등의 다양한 내용을 수록했다. 그러나 심대윤은 軍政의 실무 경험이 없어, 조선의 화승총 및 화포 중심 군제와 괴리가 있는 兵制와 戰術을 추구했으며, 兵車를 도입하고자 하거나 軍政을 禮樂 및 『周易』의 數와 연관 짓는 등 관념성을 보였다. 다만, 동시기 兵馬節度使 趙禹錫에 의해 저술된 『武備要覽』이 기존 병서를 발췌한 것에 반해 『대순신서』는 심대윤의 독창적인 사유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