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청소년의 도덕적 정체성과 또래괴롭힘 방어행동: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의 매개효과 : Adolescents Moral Identity and Defending Behavior in School Bullying by School levels and Gender :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Experiences from Help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인혜; 유순화; 심예지

Issue Date
20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2, pp. 63-85
Keywords
청소년도덕적 정체성또래괴롭힘 방어행동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AdolescentMoral IdentityDefending Behavior in School BullyingPsychological Experiences from Helping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도덕적 정체성과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이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보고,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청소년의 도덕적 정체성이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K도 Y시에 소재한 4개의 중·고등학교에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409부를 회수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을 제외한 382부를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학교급의 상호작용 효과는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성별과 학교급에 따른 네 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확인하였다. 둘째, 남자 중·고등학생과 여자 고등학생은 도덕적 정체성이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여자 중학생은 도덕적 정체성이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도움행동의 심리적 경험은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시사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537
DOI
https://doi.org/10.15753/aje.2020.06.21.2.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