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교사의 소명의식, 직무환경적합성, 경력몰입, 소명실행, 교사소진, 직무만족의 구조적 관계분석 : WCT모형을 중심으로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of Teacher's Calling, P-E Fit, Career Commitment, Living Calling, Burnout and Job Satisfaction: Focus on the WCT Mode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혜경이지연
Issue Date
20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2, pp. 201-229
Keywords
소명의식직무환경적합성경력몰입소명실행교사소진직무만족Teachers’ callingP-E fitcareer commitmentliving callingburnout and job satisfaction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소명의식이 직무환경적합성과 경력몰입 및 소명실행과 교사소진을 매개변인으로 직무만족에 이르는 다양한 경로를 구조적 관계 검증을 통해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Duffy 외(2018)의 WCT모형을 기반으로 수도권 및 중남부지역의 초, 중, 고 교사 52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중 최종 495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소명의식은 직무환경 적합성, 소명실행, 경력몰입에, 직무환경적합성은 소명실행, 직무만족, 경력몰입에 각각 정적인 영향이 있었으며 경력몰입은 소명실행에는 정적인, 교사소진에는 부적인 영향이 있었다. 또한 소명실행은 교사소진에, 교사소진은 직무만족에 각각 부적인 영향이 있었 다. 매개효과 검증결과 소명의식은 직무환경적합성, 경력몰입과 교사소진, 직무환경적합성과 경력몰입과 교사소진, 직무환경적합성과 소명실행과 교사소진, 경력몰입과 소명실행과 교사소진, 직무환경적합성과 경력몰입과 소명실행과 교사소진을 경유하여 직무만족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미하였고 소명의식은 경력몰입, 교사 직무환경 적합성과 경력몰입을 경유하여 소명실행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유의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 제언을 제시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542
DOI
https://doi.org/10.15753/aje.2020.06.21.2.20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AJ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21 Number 1-4 (202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