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성소수자 내담자 대상 상담에서 상담자가 인식하는 어려움과 도움요인
Challenges and supportive factors in counseling for sexual and gender minority/expansive clients: Perspectives of counselo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주영; 이아라; 윤은희
Issue Date
202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ol.21 No.2, pp. 231-266
Keywords
성소수자상담자어려움도움요인sexual and gender minoritycounselorchallengesupportive fa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소수자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상담자가 인식하는 어려움과 도움이 되었던 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성소수자 상담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상담자 12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성소수자 내담자와의 상담을 진행함에 있어 연구참여자들은 성소수자 관련 지식과 기술 부족이나 개입에 대한 수준과 내용에 대한 확신 없음 등과 같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으며, 성소수자에 대한 부정적 사회인식 등과 같은 외부요인도 상담에 있어 어려 움으로 작용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연구참여자들은 비판단적으로 수용하려고 노력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며, 진솔성과 타당화를 사용하는 등의 상담자 요인, 상담에 대한 높은 동기와 관여도, 상담의 효과와 안정성 신뢰 등의 내담자 요인, 상담자 지지체계, 안전한 상담환경과 같은 외부 요인이 상담에 있어 도움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성소수자 내담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상담자에게 필요한 역량과 이를 증진하기 위한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ISSN
1229-9448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4543
DOI
https://doi.org/10.15753/aje.2020.06.21.2.2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Education Research Institute (교육연구소)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AJE)아시아교육연구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ume 21 Number 1-4 (202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