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대상 다문화 감수성·수용성 증진을 위한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동향 및 질적지표 분석 : A Systematic Review on Group Teaching Program to Promote Multicultural Sensitivity and Acceptance for the School-Aged Students : Use of Based Quality Indicators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대상 다문화 감수성·수용성 증진을 위한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관련 국내 연구물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에의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정된 17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미국 교육부의 교육과학 연구소에서 설립한 WWC(What Works Clearinghouse)에서 제시하는 질적지표에 기반하여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이 중·고등학생 보다 많았다, 둘째, 실험설계는 통제집단 사전사후설계와 단일집단 사전사후설계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환경은 주로 교실이었고, 주된 개입전략은 토론과 창작활동이었다, 넷째, 소수의 프로그램은 종속변 인으로 학업성취도와 공감 능력 등을 함께 설정하였다. 다섯째, 측정 도구는 다양한 척도들이 사용되었다. 여섯째, 모든 프로그램은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수용성 증진에 효과적이었다. 일곱째, 질적지표를 분석한 결과 연구대상자 선별기준, 효과 크기, 유지효과 확인 지표를 충족하는 연구가 부족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감수성·수용성 증진을 위한 집단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후속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