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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계절성(sales seasonality)의 주가수익률 예측력에 관한 실증연구 : Return predictability of sales seas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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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장소영

Advisor
김정욱
Issue Date
2021-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매출계절성수익률예측력이상현상salesseasonalityanomaliesreturn predictabilit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21. 2. 김정욱.
Abstract
본 연구는 매출 계절성이 주식 수익률을 예측하는지 살펴보고, 이를 발생시키는 이유를 기업의 투자활동, 재무활동 그리고 투자자 관심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했다. 한국 유가증권시장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한 결과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달리 매출 계절성과 주식수익률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약하고 지속 기간 또한 짧게 나타났다. 매출 계절성과 주식수익률의 음(-)의 관계는 대형주 위주로 나타나며, 이 현상은 제조업, 서비스업, 유통업에서 모두 관측되었다.
매출 계절성 현상의 발생 원인을 분석한 결과, 기업의 투자활동과 매출 계절성은 양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즉, 매출이 높은 주기에 기업이 투자를 늘리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매출이 높은 주기에서 보이는 낮은 수익률과 투자활동의 관련성을 일부 파악하였다. 반면, 기업의 재무활동은 매출 계절성과 특징적인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매출 계절성과 투자자 관심은 양의 관계가 확인되어 매출이 낮은 시즌에 투자자 관심이 낮고, 이에 따라 높은 수익률을 보일 수 있음을 발견했다.
This paper examines whether sales seasonality predicts stock returns and analyzes possible channels for this occurrence in three different aspects : corporate investment, leverage, and investors attention. The empirical analysis of Korean stock market demonstrates a weak negative relations between seasonality and stock returns. This phenomenon of counter-seasonal stock returns is shown in manufacturing, service, and distribution industries. While investment has positive linear association with sales seasonality, leverage has no association. Also, investors attention is low during low seasons, which leads to higher returns.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5065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4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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