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환경 프로젝트 학습의 생애사적 의미 : Evaluating a biographical meaning of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through participants' narratives after 10 years
A 프로젝트 참여자의 내러티브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윤순진-
dc.contributor.author전푸름-
dc.date.accessioned2021-11-30T04:09:40Z-
dc.date.available2021-11-30T04:09:40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000000166194-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5561-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6194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2021. 2. 윤순진.-
dc.description.abstract환경교육 평가는 대부분 환경교육 직후 환경교육의 목표 범주에 따라 측정 도구를 적용하고, 그 결과를 수치로 제시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의미는 시간에 따라 변화할 뿐만 아니라, 환경교육의 목표 범주에 한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연구는 보다 장기적인 관점, 학습자의 관점에서 환경교육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으며, 환경교육에서 중요시해 왔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10년 전(2011~2013년) 진행되었던 A 프로젝트 참여자의 회고적 내러티브를 통해 환경 프로젝트의 의미와 그 변화를 탐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A 프로젝트에 3년 모두 참여하였던 3명이며, 자전적 기억 연구 방법론을 적용한 면접을 세 차례 진행하였다.
환경 프로젝트의 의미는 참여한 사람과 그 사람의 삶의 맥락을 따라 형성되었으며, 각각의 참여자 수만큼 다양하게 나타났다. 참여자에 따라, 참여자의 삶의 시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환경 관련 진로를 선택한 참여자들끼리도 명확한 차이가 있었다.
환경 프로젝트 참여 당시 시점에서 평가할 때는 그때 당시 감정과 환경 프로젝트의 의미를 대변할 수 있는 사건을 중심으로, 환경 프로젝트 참여 이후 시점에서 평가할 때는 환경 프로젝트의 의미와 엮인 새로운 경험을 중심으로 내러티브를 구성하는 양상을 보였다.
공통적으로 의미 있다고 평가하였던 것은 환경 프로젝트에서 협력 또는 협력적 문제 해결을 경험하였던 것, 실제 세계와 대면하거나 직접적인 경험을 하였던 것이다. 또한 비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를 사용하는 환경 프로젝트의 특징이 환경 프로젝트의 의미를 좌우하였다.
-
dc.description.abstractEvaluations of environmental education mostly take a method of applying measurement tools according to the categori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objectives, immediately after environmental education is conducted. And the results of the measurement is presented in only numerical form. However, not only does the meaning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change over time, but also they are not limited to categori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objectives.
This study began with the awareness of the need to evaluate environmental education on longer-term perspective and on a learners perspective. So the study was conducted on a project learning, which has been mentioned as a important method in environmental education.
Thus, this study explored meanings of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and their changes through retrospective narratives of the A project participants, which was conducted 10 years ago(2011-2013).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are who participated in the A project for all three years. They were interviewed three times by a method that applied the methodology of autobiographical memory research.
Meanings of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was formed along the context of the participants and their lives, and varied by the number of participants. Not only did they appear differently depending on each participants and their time of life, but also there were clear differences among participants whether they chose to have environmental-related careers or not.
When the participants evaluate the environmental project from a point at the time of the project being conducted, they focused on some events that could represent their emotions and meanings of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However, when the participants evaluate them from a point of after the project, they tend to be more focused on a new experiences that correspond to meanings of the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What commonly evaluated as meaningful for them were experiencing cooperative or cooperative problem solving and face-to-face or direct experiencing with the real world. Also, the characteristics of project- based learning using ill-structured problems determined meanings of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내용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의미 있는 삶의 경험 5
제 2 절 환경 프로젝트 14
제 3 장 연구 방법 23
제 1 절 연구 방법론 23
1. 회고적 평가 23
2. 장기적인 관점 29
3. 학습자의 관점 36
제 2 절 연구 방법 41
1. 스스로 평가하기 43
2. 함께 평가하기 45
3.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47
제 4 장 A 프로젝트 48
제 1 절 프로젝트 배경 48
제 2 절 프로젝트의 내용 및 방법 50
1. 2011년 프로젝트 51
2. 2012년 12월 철새 프로젝트 캠프 54
3. 2012년 프로젝트 57
4. 2012년 7월 철새 프로젝트 캠프 60
5. 2013년 12월 철새 프로젝트 캠프 63
6. 2013년 프로젝트 66
제 5 장 환경 프로젝트의 의미 69
제 1 절 전나연의 이야기 69
1. 전나연의 삶 69
2. 전나연의 환경 프로젝트 74
3. 조류학자의 길을 다지다 76
제 2 절 허진수의 이야기 80
1. 허진수의 삶 80
2. 허진수의 환경 프로젝트 84
3. 있는 그대로의 나를 연습하다 87
제 3 절 김주영의 이야기 91
1. 김주영의 삶 91
2. 김주영의 환경 프로젝트 96
3. 인생의 밑그림을 그리다 98
제 6 장 결론 103
제 1 절 환경 프로젝트의 생애사적 의미 103
1. 의미 변화 104
2. 의미 있는 삶의 경험 106
제 2 절 환경 프로젝트의 교육적 의미 108
1. 프로젝트 수행 109
2. 프로젝트와 환경 프로젝트 111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5
Abstract 130
-
dc.format.extentv, 13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환경교육 평가-
dc.subject환경 프로젝트-
dc.subject의미 있는 삶의 경험(SLE)-
dc.subject자전적 기억-
dc.subject회고적 내러티브-
dc.subjectenvironmental education evaluate-
dc.subject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dc.subjectsignificant life experiences(SLE)-
dc.subjectautobiological memory-
dc.subjectretrospective narrative-
dc.subject.ddc363.7007-
dc.title환경 프로젝트 학습의 생애사적 의미-
dc.title.alternativeEvaluating a biographical meaning of environmental project-based learning: through participants' narratives after 10 years-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eon, Pu-reum-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dc.description.degreeMaster-
dc.date.awarded2021-02-
dc.title.subtitleA 프로젝트 참여자의 내러티브 연구-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6194-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4▲000000000050▲000000166194▲-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