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슬관절 전치환술에서 추가적인 경구용 트라넥삼산 사용의 출혈 감소 효과: 무작위 대조 시험 : The effects of additional oral tranexamic acid administration following total knee arthroplast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Abstract

서론: 인공슬관절 전치환술 시 출혈량 감소를 위한 트라넥삼산은 일반적으로 수술 당일에만 정맥 주사 등으로 투여한다. 하지만 인공슬관절 전치환술 후 조기 재활 등의 영향으로 출혈이 수 일간 지속될 수 있으며 따라서 추가적인 경구용 트라넥삼산의 투약이 출혈량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통상적인 수술 당일에만 정맥 주사로 트라넥삼산을 투여받은 환자군 (IV 군)과 추가로 경구 트라넥삼산을 술 후 2 일까지 (2D 군) 또는 5 일까지 (5D 군) 투여받은 환자군 간에 혈색소 감소량, 추정 출혈량 및 수혈율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관련 합병증으로 폐색전증 및 심부정맥혈전증의 발생률에 차이가 있는지 보고자 했다.

방법: 이 연구는 전향적 무작위 대조 시험으로 141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모든 환자는 정맥주사로 트라넥삼산을 투약 받았으며, 지혈대를 풀기 직전과 3 시간 후에 2차례에 걸쳐 정맥주사 트라넥삼산이 주입되었다. 환자는 세 군으로 무작위 배정되었으며, 트라넥삼산을 정맥으로만 투약 받은 대상자는 48명 (IV 군) 이었고 추가로 2일간 경구 투약 받은 대상자가 46명 (2D 군), 5일간 경구 투약 받은 대상자가 47명 (5D 군) 이었다. 세 군 간 혈색소 감소량, 추정 출혈량 및 수혈율을 비교하였고, 수술 후 6 일째에 혈관조영 전산화단층촬영을 수행하여 방사선 상 심부정맥혈전증의 전체 발생률을 확인했으며, 수술 후 6 주까지 증상이 있는 심부정맥혈전증 및 폐색전증의 발생률을 확인하였다.

결과: 세 군 간에 혈색소 감소량과 추정 출혈량 그리고 수혈율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IV 군의 평균 혈색소 감소량은 3.5 g/ dL이었으며, 2D 군과 5D 군은 각각 3.2 g/dL과 3.4 g/dL 이었다. IV 군에서 인공슬관절 전치환술 후 평균 추정 출혈량은 999.9 ml 이었고, 2D 군과 5D 군의 평균 추정 출혈량은 각각 886.4ml와 972.5 ml 이었다. 모든 군에서 1 명씩 수혈을 시행하였다. 방사선상 심부정맥혈전증은 IV 군에서 22 명 (47 %), 2D 군에서 27 명 (60 %), 5D 군 28 명 (62 %)에서 발생 하였으며, 증상이 있는 심부정맥혈전증은 IV 군에서 3 명, 5D 군에서 2 명 발생 하였다. 방사선상 심부정맥혈전증과 증상이 있는 심부정맥혈전증의 발생률도 세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증상이 있는 폐색전증은 IV 군에서만 한 명 발생하였다.

결론: 트라넥삼산을 정맥으로 투약 후 추가적으로 순차적인 경구 투약을 하였을 때 심부정맥혈전증과 폐색전증의 발생률을 높이지는 않았지만, 인공슬관절 전치환술 후 출혈량도 감소하지 않았다. 따라서, 추가 비용과 환자의 불편함을 고려하여 볼 때, 인공슬관절 전치환술 후 트라넥삼산의 정맥 투여 이후 추가적인 경구 트라넥삼산을 투약하는 것은 불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Introduction: Tranexamic acid (TXA) is typically discontinued on the day of surgery; however, bleeding may persist for several days after total knee arthroplasty (TKA). Therefore, we compared the hemoglobin (Hb) drop, estimated blood loss (EBL), and transfusion rate of patients receiving intravenous (IV) TXA alone (group IV) to those of patients who received IV TXA followed by oral TXA for two days (group 2D) or five days (group 5D). In addition, we compared the rates of pulmonary embolism (PE) and deep vein thrombosis (DVT) between the groups.

Methods: This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cluded 141 patients (group IV, n = 48; group 2D, n = 46; group 5D, n = 47). IV TXA was administered 10 minutes before and 3 hours after tourniquet release. A computed tomography/indirect venography was performed on postoperative day 6 to identify radiographic DVT (rDVT). We also assessed the incidence of symptomatic DVT (sDVT) and PE until 6 weeks postoperatively.

Results: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Hb drop, EBL, or transfusion rate between the three groups. The mean EBL after TKA was 999.9 mL in group IV, 886.4 mL in group 2D, and 972.5 mL in group 5D. The mean Hb drop was 3.5 g/dL in group IV, 3.2 g/dL in group 2D, and 3.4 g/dL in group 5D. One patient in each group required a blood transfusion. rDVT was detected in 22 patients (47%) in group IV, 27 patients (60%) in group 2D, and 28 patients (62%) in group 5D. sDVT occurred in 3 patients in group IV and 2 patients in group 5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ncidence of rDVT or sDVT. One patient in group IV developed symptomatic PE.

Conclusions: The administration of oral TXA after IV TXA does not decrease blood loss following TKA even if it did not increase the complication rate. We found no evidence to justify the merit of sequential treatment of IV and additional oral TX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