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w 반모음화에 대한 통시적 연구 : 韩国语w半元音化的历时性研究

Keywords

반모음 ‘w’‘w’ 반모음화‘w’ 첨가통시적 변화중세 한국어음운사半元音‘w’,‘w’半元音化,‘w’添加,历时性变化,中世纪韩国语,音韵史

학위논문 (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21. 2. 이진호.

Abstract w 반모음화는 한국어에서 모음 충돌을 회피하는 수단 중에 하나로, 중세 한국어 시기부터 현대까지 계속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한국어에서 w 반모음화는 어간 말음절 모음 ㅗ/ㅜ에 선행하는 자음이 없는 경우에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자음이 있는 경우에 수의적으로 실현되는 반면에, 중세 한국어 시기에는 ㅎ 이외의 자음이 선행할 때 w 반모음화가 실현되는 일이 흔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w 반모음화의 적용 범위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또한 w 반모음화의 실현이 과연 선행하는 자음의 영향을 받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w 반모음화의 통시적인 실현 양상을 살펴보았다.

w 반모음화가 적용될 수 있는 어간 목록을 작성하여 w 반모음화, w 첨가 및 모음 충돌 유지의 활용 형태를 15세기에서 20세기까지의 문헌 자료에서 검색하였다. 그 결과 w 반모음화의 실현은 선행하는 요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ㅇ이나 ㅎ이 선행할 때 w 반모음화가 적극적으로 실현된 반면에 ㅎ 이외의 자음이 선행할 때에는 w 반모음화의 실현이 상당히 소극적이었다. 이는 선행 자음의 제약이 존재하였다는 것을 암시해 주는바, 이에 대하여 반모음 w가 선행 자음이 없는 경우에 담당하였던 초성의 역할을 자음 뒤에서 굳이 하지 않아도 되었던 것으로 보았다. 또한 w 반모음화의 실현 빈도수는 18세기 이후부터 급격하게 줄어드는 경향이 있었다. 이를 표기의 보수성으로 인해 w 반모음화가 실현되었어도 문헌 자료에서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았으며, w 반모음화의 실현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그 적용 범위를 점점 넓혀가면서 세력을 확대한 것으로 보았다.

이외에, 어간 음절수와 어간말 모음에 따라 w 반모음화의 실현에도 차이가 존재하였다. 1음절 어간에서의 w 반모음화의 소극적인 실현은 원래의 어형을 밝히기 위한 것이고, 모음 ㅗ를 가진 어간에 w 반모음화가 상대적으로 활발히 적용된 양상도 관찰되었다.

한편 w 반모음화와 관련하여 w 반모음화와 같은 음운론적 환경에서 적용되는 음운 현상 w 첨가의 통시적인 실현 양상도 살펴보았다. w 첨가는 w 반모음화와 마찬가지로 선행 요소, 어간 음절수 및 어간말 모음에 따라 실현 양상을 달리하였지만, 두 음운 현상의 적용은 반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게다가 음운 현상의 적용 규칙순을 따질 때 w 반모음화가 w 첨가에 비해 음절 하나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력 경제의 원리에 부합하기 때문에 더욱 선호되었다. 이에 w 반모음화는 w 첨가와 반대되는 실현 경향을 나타낸 동시에 w 첨가의 적용에 영향을 주었다고 결론지었다.

w半元音化是韩国语中回避元音冲突的手段之一,从中世纪韩语一直使用至今。但在现代韩国语中,w半元音化的音变在词干末音节的元音ㅗ/ㅜ前没有辅音时必须产生,而在有辅音时该音变的实现是随意的;与此相反,在中世韩国语时期,ㅎ以外的辅音在元音ㅗ/ㅜ前出现时,w半元音化的音变几乎很少出现。本文以掌握这种w半元音化音变现象实现范围的变化情况、确认w半元音化的实现是否受到元音ㅗ/ㅜ前辅音的影响为目标,观察了w半元音化历时的实现情况。

本文整理了w半元音化可适用的用言词干的目录,并在15世纪至20世纪的文献资料中检索了经历w半元音化、w添加、维持元音冲突等音变后可能产生的形态。根据整理的结果显示,w半元音化的实现根据元音ㅗ/ㅜ前音素的不同而有所不同:ㅇ或ㅎ在前时,w半元音化的实现很积极;而ㅎ以外的辅音在前时,w半元音化则很少出现。这暗示了在w半元音化的实现中存在辅音的制约,对于该制约,本文认为这是因为半元音w在没有辅音时代替辅音起了音节中辅音的作用,而在辅音后半元音w不必须起这一作用。此外,w半元音化的实现在18世纪之后呈现出急剧下降的趋势。本文认为,这是由于文字标记的保守性,使得原本可以实现的w半元音化没有呈现在文献资料的标记中,并认为w半元音化的实现是随着时间的推移而逐渐扩大其范围,并增强了其势力的。

此外,随着词干音节数和词干末元音的不同,w半元音化的实现情况也不同。本文认为,在1音节词干中w半元音化的消极实现是为了表明词干原本的形态,而本文也发现w半元音化在以元音ㅗ结束的词干中存在实现更加活跃的倾向。

另一方面,关于w半元音化,本文还观察了与其实现的音韵环境相同的另一音变现象——w添加的历时性实现情况。与w半元音化相同,w添加也随元音ㅗ/ㅜ前的音素、词干音节数和词干末元音的不同,实现情况有所不同,但这两个音变现象却呈现出相反的实现倾向。此外,在推定音变现象的实现顺序时,由于w半元音化的实现不仅能减少一个音节,而且也符合发音简化的原理,所以比w添加会优先被选择。因此,本文得出以下结论:w半元音化在与w添加呈现相反的实现倾向的同时,也对w添加的作用产生影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