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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개발과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Scientific Modeling Class Using a VR-based Program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희백-
dc.contributor.author최섭-
dc.date.accessioned2021-11-30T06:43:17Z-
dc.date.available2021-11-30T06:43:17Z-
dc.date.issued2021-02-
dc.identifier.other00000016492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76606-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4929ko_KR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21. 2. 김희백.-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 단원인 우리 몸의 소화와 순환을 주제로 하여 VR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을 설계하기 위한 연구이다.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을 학교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모형 수행 수준 변화에 대한 향상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5명이다. 3차시에 걸친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을 투입하였고 수업에서 학생들은 가상현실 프로그램을 체험하였으며 학생들의 사전⋅사후 모형 수행 수준의 변화를 탐색하였다. 모형 수행 수준은 구조, 기능, 시스템 표상화, 시각화, 표지 영역으로 구성된 과학적 모형 수행 수준 분석틀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후 학생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여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이 모형 수행 수준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의 특성인 조작, 감각화, 상호작용이 반영된 VR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VR 기반 프로그램은 실제 교실 수업에서 독립형 HMD 장치를 통해 구현되었다. 개발된 VR 기반프로그램에는 조작적 특성이 반영되어 시행착오에 대한 부담 없이 자유로운 조작이 가능했으며, 감각화의 특성이 반영되어 실제에 가까운 신호와 환경이 제공되었고, 상호작용적 특성이 반영되어 컨트롤러를 사용한 콘텐츠 순서 선택이나 화면 전환이 자유로웠다. 둘째,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활동을 바탕으로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단계를 구성하였다. 관련성 있는 문제 상황 제시 및 초기 모형 구성 단계에서는 질문을 통해서 관련성이 높은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초기 모형을 구성하도록 안내하였다. 모형 구성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단계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제공하였다. 가상현실 체험을 바탕으로 중간 모형을 구성하는 단계에서는 VR 기반 프로그램을 체험하여 초기 모형보다 발달된 중간 모형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정리 및 수정 단계에서는 생성된 중간 모형을 학생들이 서로 공유하도록 하였다. 셋째,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이 학생들의 모형 수행 수준을 향상시켰다. 학생들은 공간적 사고, 추상적 사고, 반영적 사고와 같은 고차원적 사고가 촉진되어 모형 수행 수준이 변화하였다고 진술하였으며, 가상현실의 경험 속성을 통해 유도된 행위유발성, 현존감, 몰입감으로 인해 모형 수행 수준의 변화가 나타났다고 진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을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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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내용 5
3. 용어의 정의 6
3.1 VR 기반 프로그램 6
3.2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 6
3.3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 7
3.4 모형 수행 수준 7
II. 이론적 배경 8
1. 가상현실의 개념 8
2. 가상현실의 응용 분야와 교육적 연구 사례 9
2.1 가상현실의 응용 분야 9
2.2 가상현실의 과학 교육 연구 사례 11
3. 가상현실의 특성 12
3.1 조작 13
3.1.1 시뮬레이션 14
3.1.2 불가능 극복의 경험 제공 15
3.1.3 반복 수행 16
3.1.4 시행착오 부담 없는 다양한 시도 16
3.2 감각화 17
3.2.1 다감각적 신호 17
3.2.2 현실 모방의 공간 18
3.2.3 풍부한 정보 제공 18
3.3 상호작용 19
3.3.1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19
3.3.2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21
4. VR 기반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 22
4.1 교육 내용 적합성의 원리 25
4.2 현실 문제 부합성의 원리 26
4.3 현실 환경 유사성의 원리 26
4.4 구조 계획의 원리 26
4.5 활동 전개의 구성 원리 27
4.6 조작 간편의 원리 27
4.7 조작 및 선택의 원리 28
4.8 정보 제공의 원리 28
4.9 반성적 성찰의 원리 29
5. 과학적 모형 구성 29
6. 모형 구성 과정에서 학생이 겪는 어려움과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에서의 가상현실의 역할 33
6.1 모형 구성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34
6.1.1 능동적인 참여의 어려움 34
6.1.2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모형 구성의 어려움 34
6.1.3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의 어려움 35
6.1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에서의 가상현실의 역할 36
6.1.1 능동적인 참여 지원 36
6.1.2 추상적 개념 이해에 도움 제공 37
6.1.3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 제공 38
7. 가상현실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활동 39
7.1 조작적 특성을 반영한 교수 활동 42
7.1.1 자유롭게 조작 및 탐구하는 시간 제공하기 42
7.1.2 시행착오를 거치며 반복해서 체험하도록 안내하기 43
7.2 감각화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활동 43
7.2.1 질문을 통해서 관련성 높은 문제 상황 설정하기 43
7.2.2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로 제공하기 44
7.2.3 다감각적 신호에 주목하도록 안내하기 45
7.2.4 360도 시점을 관찰하도록 안내하기 45
7.2.1 현실 상황에 전이하기 46
7.3 상호작용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활동 46
7.3.1 학습 속도 조절 자유롭게 하도록 안내하기 46
7.3.2 콘텐츠 순서 결정 자유롭게 하도록 안내하기 47
7.3.3 시점 이동을 하도록 안내하기 47
8. 모형 수행 수준 47
8.1 구조 영역 50
8.2 기능 영역 50
8.3 시스템 표상화 영역 50
8.4 시각화 영역 51
8.5 표지 영역 5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53
1. 가상현실의 특성을 반영한 VR 기반 프로그램의 개발 54
1.1 선행 문헌 고찰 54
1.2 주제 선정 56
1.3 VR 기반 프로그램 개발 절차 56
1.4 VR 기반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 58
2.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설계 59
2.1 선행 문헌 고찰 60
2.2 수업 설계 절차 61
2.3 수업 설계의 타당성 검증 61
3.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효과 검증 62
3.1 연구 참여자 62
3.2 연구 설계 63
3.3 수업 효과 검증 절차 64
3.4 수업 진행 개요 65
3.5 자료 수집 67
3.6 분석 과정 69
3.7 모형 수행 수준의 분석틀 70
3.7.1 구조 영역 75
3.7.1 기능 영역 75
3.7.2 시스템 표상화 영역 75
3.7.3 시각화 영역 76
3.7.4 표지 영역 77
3.8 모형 수행 수준 분석틀의 타당성 검증 77
3.9 모형 수행 수준 분석의 타당성 검증 77
IV. 연구결과 및 논의 78
1. 가상현실의 특성을 반영한 VR 기반 프로그램의 개발 78
1.1 가상현실의 특성을 반영한 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78
1.2 개발 원리에 따른 VR 기반 교육 프로그램 개발 82
1.3 개발 프로그램의 제한점 87
1.3.1 현실과 동일한 공간 충실도 구현 불가 88
1.3.2 모든 감각 활용 불가 89
1.3.3 장시간 체험 불가 90
1.3.4 학습자 간 상호작용 불가 90
1.3.5 변수 조작 불가 91
2.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설계 91
2.1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개요 92
2.2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 단계 95
2.2.1 관련성 있는 문제 상황 제시 및 초기 모형 구성 95
2.2.2 모형 구성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96
2.2.3 가상현실 체험을 바탕으로 중간 모형 구성 98
2.2.4 정리 및 모형 평가수정 108
2.3 설계된 수업의 제한점 108
2.3.1 개인적 모형 평가와 수정 과정 개선 필요 108
2.3.2 모형 구성의 사회적 측면 고려 필요 108
2.3.3 VR로 인한 학생들의 담화 방해 109
3.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효과 검증 결과 109
3.1 모형 수행 수준의 변화 110
3.2 학생들의 사고 촉진을 통한 모형 수행 수준 변화 112
3.2.1 공간적 사고 113
3.2.2 추상적 사고 116
3.2.3 반영적 사고 119
3.3 가상현실의 경험 속성을 통해 유도된 모형 수행 수준 변화 122
3.3.1 행위유발성 122
3.3.2 현존감 124
3.3.3 몰입감 128
3.4 효과 검증의 제한점 131
3.4.1 VR 체험과 이론과의 연계 131
3.4.2 실험 수업과의 혼합 132
3.4.3 장기적인 연구 133
3.4.4 실험반과 통제반의 정교한 실험 설계 불가 133
V. 결론 및 제언 134
1. 결론 134
2. 제언 136
참고 문헌 140
부록 157
Abstract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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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extentx, 17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가상현실-
dc.subject가상현실 수업-
dc.subject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
dc.subject모형 구성-
dc.subject모형 수행 수준-
dc.subject가상현실의 특성-
dc.subject가상현실의 효과-
dc.subjectVirtual Reality-
dc.subjectVR-based Class-
dc.subjectModeling-
dc.subjectModeling performance level-
dc.subjectCharacteristics of virtual reality-
dc.subjectEffects of virtual reality-
dc.subject.ddc574.07-
dc.title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의 개발과 효과-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Effects of Scientific Modeling Class Using a VR-based Program-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i, Seop-
dc.contributor.department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dc.description.degreeDoctor-
dc.date.awarded2021-02-
dc.identifier.uciI804:11032-000000164929-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44▲000000000050▲000000164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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