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 효과를 고려한 폭발 소음 시뮬레이션 : A reactive hydrodynamic simulation of a concrete-confined detonation for estimating noise propagation with terrain attenuation effects

Abstract

한 지점에서 폭발이 발생하면 고온 및 고압 가스가 방출된 다음 폭풍파 형태로 대기를 통해 전파된다. 이로 인해 환경 소음의 형태로 폭발음이 발생하여 폭발 원을 둘러싼 주변 주민들에게 청각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소음 수준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폭발과 관련된 소음을 완화하고 최소화하기 위해 방음벽이 있는 폭발시험장을 설치한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방음벽 내부의 초기 폭발 원에서 실제 폭발 압력을 계산하고 실제 지형에서 환경 소음 전파를 평가하기 위한 수치 예측을 진행하였다. 특히, 실제 지형에서 구형 폭발에 대한 지배적인 보존 방정식에 구체적인 상태 방정식을 폭발시험장에서 3m 이내에 적용하고 폭발 원에서 수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계산한 데이터를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였다. 더욱이 소음 감소량은 먼저 실제 지형의 소음 전파를 측정 값과 비교 한 먼 거리에서 소멸되는 방음벽에 의해 흡수된 폭발 압력을 고려하여 예측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