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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및 학습민첩성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Boundaryless Career Attitude, Knowledge Sharing, Career Competency and Learning Agility of Subjectiive Career of Freelance Corporate Instru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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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보람

Advisor
정진철
Issue Date
2021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프리랜서기업교육 강사무경계 경력태도지식공유경력역령학습민첩성주관적 경력성공인텔리전트 경력구조방정식모형freelancercorporate instructorboundaryless career attitudeknowledge sharingcareer competencylearning agilitysubjective career successintelligent careerstructural equation model
Description
학위논문(박사) -- 서울대학교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2021.8. 정진철.
Abstract
국 문 초 록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및 학습민첩성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21년
박보람

이 연구의 목적은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및 학습민첩성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및 학습민첩성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적 관계가 이론적 모형을 적합하게 예측하는지 검증하였다. 둘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직접 효과를 구명하였다. 셋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관계에서 지식공유, 경력역량의 매개효과를 구명하였다. 넷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및 지식공유와 경력역량 간의 관계에서 학습민첩성의 조절효과를 구명하였다.

연구의 모집단은 특정 조직에 소속되지 않고 일감 단위 계약에 의해 독립적으로 기업 및 기관의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수행하는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 전체로 설정하였고, 국내 주요 강사협회 및 강의강사 중개업체에 등록된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 중 주관적 경력성공은 관련 선행연구 고찰 및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연구자가 새롭게 구인화하였다.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학습민첩성 조사도구는 연구 맥락에 맞게 일부 용어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을 포함하여 총 82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1년 4월 중순부터 5월 초까지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으며, 회수된 374부 중 불성실 응답 및 이상치를 제거한 뒤, 최종적으로 328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3.0, AMOS 26.0,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였으며,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p<.05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주요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및 학습민첩성과 주관적 경력성공의 구조모형 적합도 지수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예측하는 데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주관적 경력성공 간의 직접효과 검증 결과,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무경계 경력태도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지식공유에 대한 무경계 경력태도가 지식공유의 직접효과, 경력역량에 대한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의 직접효과, 주관적 경력성공에 대한 경력역량의 직접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지식공유, 경력역량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지식공유는 무경계 경력태도와 경력역량의 관계에서 유의한 정적 매개효과가 있으며, 경력역량은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유의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무경계 경력태도와 주관적 경력성공의 관계에서 지식공유, 경력역량이 유의한 이중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학습민첩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무경계 경력태도와 경력역량의 관계에서 학습민첩성의 조절효과와 지식공유와 경력역량 간의 관계에서 학습민첩성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은 인텔리전트경력이론 및 사회인지경력이론 확장모델을 기반으로 역량 축적 및 경력 확장의 관점에서 개인 차원의 무경계 경력태도와 사회 맥락적 차원의 지식공유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경력역량의 축적을 통한 통합적 메커니즘에 따른 결과물이다. 둘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주관적 경력성공은 경력역량 수준에 따라 달라지며, 경력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무경계 경력태도를 함양하고, 다양한 강의분야의 동료강사들과 지식공유를 보다 활발히 할 필요가 있다. 셋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는 직무, 조직 간 경계를 넘은 유연한 경력태도를 지님으로서 보다 활발한 동료강사들과의 지식공유와 경력역량 축적을 통해 궁극적으로 주관적 경력성공 수준을 제고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들은 석사 이상 학력자 비율이 높고, 소속된 조직이 없어 비교적 동질한 프리랜서 아웃소싱 시장 환경에서 스스로 생존하는 구조이기에 개인별 학습민첩성 수준의 큰 차이가 나지 않을 수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종사상 지위분류 세분화 개정에 따라 프리랜서 현황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확률표집방법을 활용하여 주관적 경력성공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일반적 특성 혹은 유사한 특성을 지닌 집단과의 집단별 차이 규명이 필요하다. 셋째, 무경계 경력에 대한 관점 확장 및 관련 연구의 확대가 요구된다. 넷째, 프리랜서 특유의 맥락을 고려한 경력역량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프리랜서 특유의 맥락을 고려한 경력역량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의 무경계 경력태도 및 지식공유와 경력역량 간의 관계에서 다양한 조절변인 탐색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실천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들은 지식공유, 경력역량, 주관적 경력성공 증가를 위해 특정 직무, 조직 경계에 얽매이지 않고 심리적, 물리적으로 이동하며 경력을 쌓고자 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둘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들이 다양한 강의분야의 동료강사들과 활발한 경력 관련 기술과 업계동향을 공유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교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국가 차원에서의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들의 표준화된 강사비 책정 기준 마련 및 실행이 필요하다. 넷째,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들의 경력년수를 고려한 단계별 역량 강화 프로그램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주요어: 프리랜서, 기업교육 강사, 무경계 경력태도, 지식공유, 경력역량, 학습민첩성, 주관적 경력성공, 인텔리전트 경력, 구조방정식모형
학 번: 2018-30756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78388

https://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7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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