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멘텀 전략 구성 시 변동성 편입의 효과 분석 : Measuring Consistency: Effect of Adding Volatility to Momentum Strategy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Jegadeesh & Titman(1993)에서 소개된 모멘텀 투자 전략에 주식의 변동성, 특히 저변동성 이상 수익률 관측 현상을 함께 고려하여 구성함으로 기존의 모멘텀 투자 전략에서 유의미한 수익률 차이를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기간은 2000년도 1월부터 2020년도 11월 30일까지이며 12월 회계 결산 코스피 상장기업의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연구 기간 동안 정도의 차이는 존재 하였지만, 저변동성 이상 수익률 현상을 이용한 투자 전략과 모멘텀 투자 전략 모두 유효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변동성 또는 주식 수익률 중 한 가지만을 고려하여 구성한 승자 포트폴리오 매수-패자 포트폴리오 매도 전략보다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구성했을 때 더 높은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6개월의 관측 기간을 기준으로 변동성과 주식 수익률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 전략의 경우 Fama-French 3요소의 통제 이후에도 보유기간에 따라 최대 월평균 1.61%의 초과 수익률이 유지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전략의 과적합 및 강건성 검증을 위하여 연구 기간을 둘로 나누어 비교적 변동성이 큰 구간과 작은 구간을 나누어 연구하였을 때 변동성이 큰 구간에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였으며 변동성이 작은 구간에서는 그 수익률이 줄어드는 현상을 확인 할 수 있었다.

The following research is conducted to study if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momentum investment strategy from Jegadeesh & Titman(1993) when it is considered in conjuction with stock volatility during the portfolio formation period, particularly with the low volatility anomaly. The research using the KOSPI listed stocks from January 2000 to November 2020 reveals that higher return is spotted on buy-sell strategy with portfolios constructed on the basis of both volatility and stock returns at the same time than only one of the two. Based on the subsequent 6 months observation period, it is shown that the strategy considering both volatility and stock return maintained the averge excess retrun rate of 1.61% per month even after the Fama-French 3 components (1993) are control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