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각 소장본 東學書 분석 : 자료의 성격에 따른 분류를 통해

Abstract

본 논문이 분석한 東學書 는 1900년 말 경 평안도 지역의 동학도들이 관에 피착될 때 압수된 관몰 문서를 위주로 하여 1907년 自新會 사건 때 압수된 문서가 섞여 편철된 규장각 소장 자료이다. 필자는 다양한 성격의 자료가 혼재되어 있는 이 東學書 를 동학의 경전, 교리, 역사, 의식, 기타의 다섯 가지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첫째, 東學書 에는 경전과 관련하여 무자판 東經大全 을 무술년(1898)에 필사한 6권 東學聖經大典 , 계미 중춘판을 필사한 13권 東學聖經大典 , 계미 중춘판을 1899년에 필사한 14권 東學布德修德文 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 교리와 관련하여서는 7권 東學呪文解義․儀式 , 8권 東學內修道 , 15권의 東學理氣大全 에 관련 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7권은 東經大全 의 「座箴」ㆍ「八節」에 대한 해석과 주요 교리인 守心正氣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이 권에 실린 「家和論」ㆍ「經脈論」은 다른 문헌에서 볼수 없는 글로 「家和論」은 동학도들의 가정 화목에 대해, 「經脈論」은 강령(降靈)ㆍ강부(降符)ㆍ수심정기(守心正氣)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해월이 여성 신도들의 수칙과 수행에 대해 교설한 「내칙」과 「내수도」가 7권ㆍ8권․15권에 실려 있다. 8권의 「빈궁샹율쟈」와 15권의 「貧窮相恤章」은 곤궁한 사람을 서로 도와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글로 東學書 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자료이다. 15권에 실린 「理氣大全」은 동학의 사상을 담은 중요한 글로 동학도종역사 에도 실려 있다.셋째, 역사와 관련하여 수운의 행적을 역사적으로 기록한 大先生主文集 이 2권 雲水齋文集

ㆍ通章 에 실려 있으며, 동학의 교단사로 활용될 수 있는 통문이 2권 雲水齋文集ㆍ通章 과 12권 東學敬通文 에 포함되어 있다. 2권에 실린 통문은 총 37건으로 교조신원운동이 전개된 1892년 10월 17일부터 12월 6일까지 교단사에 활용되는 대다수의 통문이 실려 있으며 1899년까지의 통문이 들어있다. 일부 통문은 다른 문헌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워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12권에는 총 17건의 통문이 필사되어 있으며, 해월의 사후인 1899년과 1900년 사이에 작성된 것으로 당시동학의 역사를 재구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넷째, 의식과 관련된 자료는 3권 東學呪文靈符 , 6권 東學聖經大典 , 7권 東學呪文解義ㆍ儀式 과 15권의 東學書式 ㆍ 東學靈呪 에서 찾아볼 수 있다. 3권과 15권에서는 기존에 알려지지않은 여러 주문과 부적 등이 실려 있어, 당시 동학의 주술성이 강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입도 관련 내용을 담고 있는 「入道行實」ㆍ「修道映天之門」 등의 글은 당시 동학의 입문자가 어떻게 수행하였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다. 7권에서도 「入道式」ㆍ「祭需式」 등의 문건을 통해 입도식과 제수의식을 어떻게 하였는지 살펴볼 수 있다. 또 15권의 「食飮告」를 통해 주요 수행인 식고에 대해 알 수 있고, 입도식 축문을 통해 입도할 때의 축문과 진설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초기동학의 주요 수행인 탄부에 대해서도 「祈禱呑符式」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있다. 다섯째, 기타로 분류된 문서 중 학계에 기여할 수 있는 문서는 자신회 사건 관련 문건으로 관련 분야의 역사 및 대종교 연구에 주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이중 특히 초기동학의 종교적 실천인 의례와 관련하여 본 東學書 가 동학 연구에 주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당시 평안지역의 동학도들이 필사한 문건으로 그 시기 동학도들이 종교적 실천을 어떻게 하였는지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관련된 후속 연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