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청계 양대박 문집의 異本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소희

Issue Date
2021-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Citation
규장각, Vol.59, pp.153-183
Keywords
남원양씨양대박양경우청계집이본
Abstract
이 글은 남원양씨 양대박의 문집인 청계집 의 초간목판본, 종중 소장 필사본, 규장각 소장 필사본을 대상으로 각 이본의 체제와 특징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하나의 善本을 선정하기 보다는 이본 하나하나에서 확인되는 細註의 내용을 보완하여 定本化하는 작업을 통해 새로운 선본의 제작이 필요함을 언급했다. 아울러 시를 분석하여 인물정보, 장소정보, 사건정보 등 다양한 정보들을 구조화하고 이를 검색과 활용이 가능한 아카이브로 구축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청계집 을 토대로 양대박과 교유한 인물의 문집에서 발견되는 미비한 기록이나 오류들을 보완ㆍ수정할 수 있고, 반대로 타인의 문집 속에서 양대박과 관련된 정보를 찾아냄으로써 양대박이 지었던 새로운 시문을 발견하고 그의 행적과 그를 둘러싸고 벌어진 각종 사건과 인물관계 및 情景 등을 보다 풍부하게 서술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선본 비정을 위한 서지학적 연구의 필요성이 제고되고, 이글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토대로 양대박의 생애와 문학적 성과 등에 있어서 깊이 있고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ISSN
1975-6283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796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