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related to Nursing Students Openness to Diversity/Challenge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의 수준과 영향을 주는 요소를 탐색한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전국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간호대학생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사용하여 2019년 8월 8일부터 8월 1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TATA/MP 16.0 (StataCorp LCC, College Station, TX)과 SPSS 21.0 (IBM, Armonk, NY)을 활용하여 서술적 기술 통계, t-검정, ANOVA, Pearsons 상관계수, 단계적 다중회귀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는 3.46±1.14점이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다(t=-2.26, p=.025). 다양성 수용도는 자아존중감(r=.40, p<.001), 자기효능감(r=.40,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간호대학생의 다양성 수용도에 대한 유의한 영향 요인은 자아존중감(β=.24, p=.017), 자기효능감(β=.23, p=.023), 그리고 성별(β=.19, p=.010)로 나타났다. 다양성 수용도는 다문화 효능감, 다문화 경험, 공감과 같은 변수보다 개인 내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간호교육의 주 연구분야로 관심을 받아온 다문화 관련 변수와는 다른 점으로, 간호대학생의 다문화 수용도를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