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태도와 지식 측정도구(K-PTSD)의 타당도와 신뢰도 : Validity and Reliability of Korean Version of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Scale (K-PTSD) Measuring Attitudes and Knowledge of PTSD

Abstract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일반인이나 보건의료관련 학과생들이 PTSD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고 있고 얼마나 올바른 지식을 갖고 있는가에 대해 탐색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Tsai 등(2018)이 개발한 PTSD에 대한 태도와 지식 측정도구를 한국어로 번역한 후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어판 PTSD에 대한 태도와 지식 측정도구는 정부정책에 대한 태도에서 1개 문항이 삭제되어 4개 문항이 되었으며, PTSD 환자에 대한 태도 3개 문항은 적절한 요인분석 결과를 보였다. 정부정책에 대한 태도와 PTSD 환자에 대한 태도의 Cronbachs α는 각각 .79, .59로 신뢰도는 중간 정도로, 사용이 가능한 수준이었다. PTSD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 PTSD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치료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집단비교법에 의한 준거기준 타당도를 만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과생과 응급구조학과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향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해볼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일반인과 보건의료관련 학생들의 PTSD에 대한 태도와 지식 정도를 파악하고,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